건강이야기/건강 정보

우리가 몰랐던 달걀에 대한 진솔한 이야기

since 1986 2021. 9. 9. 19:28
반응형

고단백 저연량 식품으로 식단을 구성할 때 빼놓을 수 없는 달걀 정확히 달걀은 어디에 좋은지 어떻게 먹는게 좋은지 달걍에 대한 다양한 정보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단백질이라고 다같은 단백질이 아니다

단백질은 알기 쉽게 그램(g)으로 표기하지만 같은 양의 단백질 20g이라도 좋은 단백질과 비교적 덜 좋은 단백질로 나눌수 있다. 단백질의 품질이 다르기 때문이다. 단백질은 특정한 순서와 함량으로 연결된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다. 신체의 단백질은 끊임없이 합성과 분해를 하며, 오래된 단백질은 분해되고 새롭게 합성된 단백질로 교체된다. 이 과정에서 유리된 아미노산은 새로운 단백질을 만들 때 다시 사용될 있으나, 어떤 아미노산은 산화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다. 산화된 아미노산중 비필수아미노산은 신체가 다시 생성할 수 있지만 필수아미노산은 신체가 생성할 수 없어 음식으로 섭취해야한다.

신체의 생존과 성장에 꼭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의 함량에 대하여 표준을 정한 것이 바로 마니노산 평점 패턴이다. 아미노산 스코어는 이 아미노산 평점 패턴과 비교할여 단백질에 얼마나 많은 필수아니노산이 함유되어 있는지를 %로 표시한 것이다. 1957년 식량농업기구가 처음 제안한 아미노산 평점 패턴에 기준점이 된 것이 바로 달걀의 아미노산이다. 이후 단백질 품질 평가방법을 보완하기 위하여 여러가지 단른 평가방법이 개되었는데, 달걍은 항사 이모든 평가방법에서 최상위에 존재했다. 이 같은 평가는 달걀이 가진 필수아미노산 조성 때문이다. 달걍에 함유된 각 필수아미노산의 비율이 신체가 필요로 하는 아미노산 비율과 거의 완벽하게 일지하기 땜문이다.

반응형

2. 다이어트 식단에서 달걀은 필수

우리가 다이어트 계획을 세웠다면, 식단에 삶은 달걀을 추가하자. 달걀 한 알은 80㎉ 적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 또 공복 상태 일 때, 배고픔을 느끼게 만드는 그렐린이라는 호로몬의 수치를 낮춰줘 배고픔과 싸울 때 든든한 우군이 될 수 있다. 달걀흰자에는 3.4g, 달걀 노른자에는 2.7의 고품질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단백질을 쉽게 섭취할 수 있게 도와준다. 배고품 때문에 쉽사리 잠들지 못한다면 침대에 눕기 2시간 전에도 삶은 달걀을 먹자. 달걀은 견과류와 함께 최고의 멜라토닌 공급 식품이다.

3. 건강을 낳는 황금알 달걀

달걀에 함유된 비타민D 성분은 칼슘 흡수를 도와 뼈를 튼튼하게 만들어 성장기 어린아이와 뼈가 약해진 노인들에게 좋은 식품이다. 달걀은 콜린 125㎎을 함유하고 있는데, 콜린은 우리 몸의 세포를 활성화하고 폐 기능을 증진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 달걀에 품부하게 함유된 레시틴은 기억력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치매 예방에도 더 없이 좋다. 또 달걀은 비타민E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증지네도 탁월 하다.

4. 술자리도 달걀과 함께

신년을 맞아 술자리가 늘다 보니 다음 날의 숙취가 걱정이다. 이때도 해결책은 달걀이다. 달걀의 콜레스테롤은 알코올을 분해하는 기능을 하며 알코올의 독성분을 제거해주는 아미노산인 시스테인도 함유하고 있다. 또 간 보호에 좋은 비타민B까지 함유하고 있으니 술 마시기 전에 삶은 달걀은 먹고, 안주로 달걀 요리를, 술 마신 다음 날엔 해장용 달걀국을 추천한다.

 

5. 달걀과 함께 섭취하면 좋은 식품

앞서 말한 대로 달걀은 비타민 C와 식이섬유가 부족한 편이라 이를 보충할 수 있는 녹황색 채소, 과일과 함께 먹는 것이 좋다. 특히 달걀많이를 할 때 당근, 파, 부추, 피망 등 다양한 채소를 넣고 조리하면 서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달걀의 효능을 높일 수 있다. 다만, 달걍을 다이어트식으로 이용할 때는 버터나 햄, 생크림, 베이컨처럼 동물성 지방질이 많은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기름을 사용해 요리할 때는 식물성 기름으로 조리해 지방산의 균형을 맞춰주면 건강에 유익하다.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삶은 달걀은 그냥 먹어도 좋지만,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나 과일을 샐러드 형태로 곁들여 먹으면 영양학적 측면에서 최상의 궁합이 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