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이야기/주식 기초

경제 성장 과 주가의 영향

since 1986 2021. 7. 27. 23:01
반응형

1. GDP를 보면 경제성장을 알 수 있다

우리는 '경기가 좋다', '경기가 나쁘다' 말을 자주 합니다. 경기가 좋으면 사회의 전반적인 서민들의 삶이 부흥하게 되며 경기가 나쁘며 모든 사회적 분위가가 하락세로 이어집니다.

현대 사회에서 다국적기업이 많아지고 개개인의 취업의 전선이 전세계로 나가면서 우리나라는 1999년 부터 한국은행으로 부터 GDP를 기분으로 경기를 평가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경기의 판단을 올해와 전년도를 비교하면서 경기의 성정률를 알수 있다.

이처럼 경제성장률이 높으면 경기가 좋은 것으로, 경제성장률이 낮으면 경기가 나쁜것으로 판단할수 있습니다.

 

2. 경제성장률과 주가의 관계

경제성장률이 높을 때는 주식시장이 상승할 확률이 높으며 기업의 매출의 어나고 투자가 확대되어 기업이 가치가 높아지게 되면, 주식시장으로 자금이 많이 들어오게 되고 주가도 상승합니다.

반변 경제성장률이 낮을 때는 주식시장도 하락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업활동이 어려워지면서 매출이 감소하고 투자도 축소되어, 기업가치가 하락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주식시장보다는 예끔이나 채권으로 돈이 이동하면서 주가도 하락하게 됩니다.

3. GDP갭은 높으면 좋을까? 낮을수록 좋을까?

GDP갭은 경기상황을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GDP갭은 실제 당설한 GDP와 한 나라의 생상요소들을 모두 투입하여 달성 가능할것으로 예상되는 최대 GDP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반응형